헤비메탈의 불모지인 우리나라에서 살고 있는 많은 메탈 헤드뱅어들에게 외국의 대형 메탈 페스티벌은 죽기 전에 꼭 한 번은 즐겨보고 싶은, 버킷리스트에 포함된 꿈의 장소일 것이다. 국내에서 메탈이나 록을 즐길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측면에서 해외의 대형 메탈 페스티벌의 규모로 주최되는 행사는 매우 드물다. 이웃 국가인 일본만 해도 다운로드 페스티벌(Download Festival)이 열리지만 한국에서는 비인기 장르이기에 유명 밴드들의 라이브 공연 자체를 접하기가 어렵다. 국내 메탈 팬들에겐 그림의 떡인 해외의 대형 페스티벌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우선 유럽을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글목록
Wacken Open Air
Hellfest
Bloodstock Open Air
Graspop Metal Meeting
1. Wacken Open Air (W.O.A)
유럽을 벗어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록/메탈 페스티벌을 이야기할 때 반드시 언급되는 페스티벌 중 하나이다. 1990년 이래 매년 열리고 있는 이 페스티벌은 독일의 함부르크보다 더 북쪽에 있는 소도시 Wacken(읽을 때 독어 발음을 적용하기 때문에 한글 표기는 '버켄'이라고 한다)에서 진행된다. 주로 8월 초에 주말을 중심으로 열리며 여러 무대가 설치되어 있어 각 무대별로 쓰래쉬 메탈, 데스 메탈, 파워 메탈 등 다양한 장르를 즐길 수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페스티벌인 만큼 유명한 밴드들이 대거 참여하는데 2022년에는 Judas Priest, Slipknot, As I Lay Dying, Limp Bizkit 등이 라인업에 등재되었다. 참여 티켓은 1년 전부터 발매하는데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보통 하루 만에 매진된다. 작년 8월에 발매한 2023년 페스티벌 티켓은 발매한 지 6시간 만에 매진이 되었다고 한다. 매년 7만 명이 방문하는 이 페스티벌은 음악뿐만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도 즐길 수 있으며 언제든 응급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뛰어난 의료 서비스를 갖추고 있다.
2. Hellfest
Hellfest Summer Open Air라고도 불리는 Hellfest는 2006년에 시작되었으며 프랑스 낭트(Nantes)를 기준으로 남동쪽에 위치한 클리송(Clisson)에서 매년 6월에 열흘 가까이 개최되는 헤비메탈 중심의 라이브 페스티벌이다. Hellfest는 Wacken Open Air와 더불어 유명한 페스티벌로 1,2위 자리를 놓고 항상 언급되는 대형 페스티벌이며 메탈 팬들뿐만 아니라 음악을 연주하는 모든 밴드들에게 성지와도 같은 곳이다. 이렇게 진성 메탈 니아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앞에서 소개한 Wacken Open Air보다 라인업이 알차기 때문이다. 2022에는 Guns N’ Roses, Metallica, Deftones, Faith No More, Avenged Sevenfold, Scorpions, Nine Inch Nails 등 각 장르를 대표하는 밴드들로 구성되었다. 이 외에도 Iron Maiden, Black Sabbath부터 모던 헤비메탈 밴드들까지 시대별 아이콘들이 모두 공연을 했던 곳이기도 하다. 매년 6만 명 정도의 인파가 몰리는 Hellfest 또한 Wacken Open Air와 마찬가지로 티켓 매진이 빨리 된다.
3. Bloodstock Open Air
잉글랜드 중부의 더비셔(Dirbyshire)에서 열리는 Bloodstock Open Air는 또 하나의 대표적인 메탈 페스티벌로 2001년 이후 매년 열리고 있으며 영국 내 가장 유명한 페스티벌이다. 이름의 유래는 The Derby Ram 이야기이며 마스코트는 양머리 형상을 띄고 있다. 본래 실내 페스티벌이었기에 처음에는 소규모 행사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확대 및 확장을 하여 지금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다. Bloodstock의 메인 스테이지는 록의 전설 Dio의 이름을 붙여 Ronnie James Dio Stage라고도 불리우며 New Blood Stage는 신입 밴드들이 서는 무대로 메탈 씬의 후진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2022년에 이곳에서 공연을 한 밴드로 Behemoth, Testament, Lamb of God, Mercyful Fate 등이 있다. 2만 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Bloodstock은 방문하는 팬들을 위해 다방면으로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공연 외에도 음식, 노점 방문, 유흥거리 등 다양한 것들을 즐길 수 있다.
4. Graspop Metal Meeting
1996년부터 벨기에 안트베르펜에 위치한 데셀(Dessel)에서 시작된 Graspop Metal Meeting은 유럽 내에서 인지도가 가장 높은 페스티벌이다. Bloodstock Open Air와 비슷하게 처음에는 소규모 지역 록 공연 축제로 시작한 이 페스티벌은 매년 6월 말에 열리며 총 5개의 무대로 구성되어 있다. 2022년, 25주년을 맞이하여 호화로운 라인업을 선보였는데 Iron Maiden, Deep Purple, Megadeth, Volbeat, Avenged Sevenfold, Within Temptation, Mastodon, Opeth, Judas Priest, Korn, Five Finger Death Punch, Aerosmith 등이 방문하였으며 이들을 보기 위해 22만 명의 관객들이 모였다. Iron Maiden의 경우, 2022년 공연을 포함하여 Graspop Metal Meeting에서 가장 많이 공연을 한 밴드(총 10회)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