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토튠(Autotune), 음악 산업을 망치러 온 구원자인가

by KorVette 2023. 3. 2.
반응형

1997년 소개된 Antares Audio Technologies사의 오토튠

언제부턴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기계음으로 점철된 음악들. 이런 음악들은 실제 음성이 아닌 오토튠(Autotune)이라는 기기를 통해 만들어졌다. 이 인위적인 사운드를 만드는 오토튠은 과연 무엇이며 어떤 존재일까?

 

글목록

오토튠(autotune)이란?

오토튠 논란

향후 음악 산업에 미칠 오토튠이 영향력

 

오토튠(autotune)이란?

오토튠은 1997년 석유 산업에 종사하였던 수학자이자 전기 공학자인 앤디 힐데브란트(Andy Hildebrand)에 의해 최초로 소개되었다. 힐데브란트는 자신의 신호 처리 전문 지식을 음악 분야에 적용하는 데 관심이 있었고, 보컬 녹음에서 음정의 부정확성을 교정하는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오토튠 최초의 버전은 전문 음악 프로듀서와 엔지니어를 위한 도구로 설계되었으며, 보컬 녹음에서 사소한 음정 오류를 수정하는 능력으로 빠르게 유명세를 치르기 시작했다. 이런 초기 의도에서 더 나아가 2000년대 초반에는 오토튠이 창조적이고 독특한 효과로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힙합 아티스트인 티페인(T-Pain)이 오토튠을 이용한 작곡으로 명성을 얻었다. 티페인은 오토튠을 의도적으로 사용하여 본인만의 스타일을 만든 최초의 아티스트 중 하나로, 이를 사용하여 'T-Pain 효과'로 알려진 고도로 처리된 로봇 보컬 사운드를 만들기도 하였다. 이러한 음향효과는 힙합과 R&B의 세계에서 빠르게 유행했고, 오토튠은 이러한 장르에서 작곡할 때 반드시 필요한 도구가 되었다. 오토튠의 인기는 2000년대와 2010년대를 거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했고, 팝, 일렉트로닉 등 광범위한 음악 장르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오토튠 논란

이러한 오토튠의 특성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음악 시장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토튠을 바라보는 시선이 그리 좋지 못했다. 오토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오토튠의 남용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오토튠을 사리분별 있게 사용하지 않고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자연스러운 보컬 연주의 감정 표현과 뉘앙스가 결여된 일률적인 로봇 사운드를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더불어, 이런 남용과 오용은 오토튠으로 인한 획일화로 인해 음악의 다양성이 사라질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두 번째로는 아티스트로서의 진정성이 결여된다는 것이다. 오토튠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아티스트들을 구별하기 모호하고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들의 음악이 가진 진정성과 개성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한다. 세 번째로는 오토튠으로 인해 음악적 재능이 없는 자가 무임승차를 할 잠재 가능성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다. 여러 비평가들은 오토튠이 재능이 없는 가수들이 숙련된 연주자로 행세하는 것을 허용하는 수단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오늘날 오토튠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가장 기본적인 오토튠의 목적인 음정 교정 때문에 오토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오토튠은 보다 세련되고 전문적인 사운드를 가능하게 하면서 보컬 녹음의 작은 음정 부정확성을 교정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역발상으로 인한 창의적 효과이다. 오토튠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면 앞서 언급한 'T-Pain 효과'와 같이 흥미롭고 독특한 보컬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오토튠 사용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오토튠의 장점으로 언급한다. 오토튠은 좋은 보컬 연주를 얻기 위해 필요한 테이크 횟수를 줄임으로써 녹음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종합해 보면 오토튠은 음정 오류를 수정하고 독특한 목소리 효과를 만들어내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 사려 깊고 적당히 사용되어야 한다.

 

향후 음악 산업에 미칠 오토튠이 영향력

오토튠이 미래 음악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확실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지금까지 오토튠이 음악 산업에 미친 영향을 미루어보아 고려해야 할 것들은 존재한다. 오토튠의 지속적인 사용 측면을 보면 오토튠은 이미 음악 제작에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도구가 되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사용되고 다듬어질 것이다. 기술이 향상되고 오토튠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음악 제작에서 이 도구가 훨씬 더 창의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미 오토튠을 사용하고 옹호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오토튠의 사용에 비판적이고 무능력과 재능이 없음을 증명하는 표본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많다. 예술의 진정성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반성하는 많은 예술가들은 인위적인 것과 거리를 두고 전통적인 형태의 공연을 수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오토튠 사용에 대한 반발은 커질 가능성이 높다. 오토튠이 여러 장르에 융화된 점을 미루어보아 오토튠은 새로운 형태의 음악과 보컬 공연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에 영감을 줄 수 있는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오토튠을 실험하거나, 다른 도구 및 기술과 함께 사용하여 독특하고 혁신적인 사운드를 만드는 아티스트들이 앞으로도 많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오토튠 사용에 관련한 규정 및 표준화에 대해서도 언급할 수 있는데 오토튠이 더 널리 사용되고 수용됨에 따라, 우리는 음악 산업에서 오토튠의 사용에 대한 더 많은 표준화와 규제를 볼 것이다. 이는 오토튠을 사용하기 위한 업계 전반의 지침 형태일 수도 있을 것이며 음악 녹음에서 오토튠의 사용을 공개하기 위한 법적 요건의 형태일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